갱년기는 대략 45세에서 55세 사이에 여성들이 맞는 폐경기를 말합니다. 의학적으로 폐경이란 난소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이 감소되어 월경이 영구히 정지되는 것으로질병이 아닌 여성의 일생 중 지나게 되는 자연스러운 과정입니다.
이 시기에 적절한 치료와 관리는 앞으로 건강한 삶의 디딤돌이 될 수 있었습니다.
안면홍조 : 폐경의 75%가 경험하는 안면홍조는 가장 흔한 증상이며 30초에서 10분간 얼굴이나 목이 붉게 달아올라 땀이 많이 나며추위를 잘 느끼게 됩니다.
수면장애 : 쉽게 잠들지 못하며 중간에 깨면 다시 잠들기 힘든경우가 늘어납니다. 숙면을 취하지 못해 예민하게 되며, 두통을 유발할수도 있습니다.
생식기 위축 : 에스트로겐 감소로질벽이 약해지고 주름이 서서히 없어지게 되어 성교시 통증이 유발됩니다.
배뇨장애(요실금) : 요도의 점막이줄어들어 소변을 참는 것을 어렵게 느끼게 되고 소변이 새는 증세를 보입니다.
정신적 증상 : 감정이 수시로변하면서 불안, 두통, 불면증이 생기며 집중력이 저하되기도 합니다.
피부의 변화 : 피부의 탄력성이감소하며 주름과 기미, 주근깨 등 피부에 여러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심한 경우 탈모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감소된 여성 호르몬을 보충하여 여성으로서의 기능 유지와 골다공증과 심장질환을 예방합니다. 호르몬 치료를 결정하면 자궁적출여부, 폐경전 또는 폐경 후 단계인지에 따라 어떤 종류의 호르몬제를 어떻게 투여할 것인지 결정합니다.
또한 혈압 측정, 자궁경부암, 자궁/난소 초음파, 이학적 검사, 유방 초음파, 세포 도말 검사 등 사전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부작용으로 10% 정도 나타날 수 있으며 수개월간사용하면 점차적으로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작용이 나타날시 병원에 방문하여 적절한 조치를 받는 것이 중요하며 질출혈의 경우 약제아 투여방법에 따라 정상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작용 증상 : 오심, 복부팽만감, 편두통, 유방동통, 체중증가, 담즙정체, 담즙결석, 식욕증가, 다모증 등
갱년기/폐경기 증상 중 가장 심각한 증상이 골다공증입니다. 폐경 이후 급격히 증상이 심해지며뼈의 구성분인 칼슘이 빠져나가 뼈에 많은 구멍이 생기면서 가벼운 외상에도 쉽게 골절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유발 원인
가족력, 운동부족, 비타민D결핍, 지속적인 음주와 흡연, 조기폐경
골다공증은 치료보다 예방이 중요합니다. 칼슘이 풍부한 식생활과 규칙적인 운동으로 골손실을 방지하며 현재의 골량을 유지하면서약물치료를 병행하세요.
식이요법 : 칼슘섭취, 비타민D 섭취
약물요법 : 칼시토닌, 여성호르몬, 비스포스 포네이트, 이프리플라본
운동요법 : 매일 30분 조깅, 적절한 무게를 드는 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