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은 몸 안의 모든 장기 및 세포에 산소와 호르몬, 그리고 영양물질을 공급하는 역할을 할 뿐 아니라 감염에 대한 방어, 독소와 노폐물 운반 및 배출 기능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질병의 진단, 치료 및 예후를 판단하기 위해 가장 기본이 되는 검사이기도 합니다.
뼈는 끊임없이 생성과 재흡수를 통해 새로운 조직으로 형성되는데 여러호르몬에 의해 조절되며 성호르몬도 이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폐경 이후 에스트로겐의 감소로인해 뼈의 재흡수가 증가하여 골밀도의 감소로 이어집니다.
뼈의 밀도를 확인하는 검사로는 X-선 검사가 있지만 이미 30~40%의 골감소가 이루어진 후에나 알 수 있어서 초음파 또는 방사선 검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본원은 DXA 장비를 갖추어 정확하고 신속하게검사가 가능합니다.
골다공증 예방 및 치료를 위해서는 평소 칼슘과 칼슘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D 섭취가 중요합니다. 뼈의 강도를 높여주기 위해 규칙적인 운동을 하며, 심한 경우 약을 복용합니다.
소변은 신장에서 혈액을 거른 뒤 나오는 노폐물로서 여러 대사산물이 포함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소변 검사는 요로계의 이상뿐만 아니라 전신적인 내분비/대사 질환에 대한 정보도 알 수 있어 가장 기본이 됩니다.
대체로 아침 첫 소변이 농축이 잘되어 좋으며, 첫 30ml 정도는 버리고 중간뇨를 건조된용기에 받아 검사합니다.
요로계 염증 및 출혈, 신증후군, 사구체신염, 요석, 신부전, 당뇨, 요로계 감염 등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피부에 부착한 전극을 통해 전기 신호를 측정하여 심장의 전기적 활동을파형으로 나타낸 그림으로 심장의 건강을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부정맥, 관상동맥 질환, 심장 근육 비대, 심근경색, 심장병, 심부전, 심장 판막 질환, 심장의 선청성 기형, 심막염 등 다양한 심장 질환을 예측 및 진단할 수 있습니다.
X선을 흉곽 부위에 투과시켜 폐와 심장 계통 질환을 확인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검사가흉부 X-ray 입니다.
상의를 속옷까지 탈의하고 검사용 가운만을 입은 후 촬영기를 가슴에 밀착시켜촬영합니다. 이 때 방사선사의 지시에 따라 호흡과 자세를 유지하여야 정확한 판독을위한 촬영이 이루어집니다.